종교신학
종교신학
최근 신학적 토의에 뜨거운 논쟁 거리로 대두된 것은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 문제이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구원은 기독교에만 있는가.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구원에 이를 수 없는가. 다른 종교에는 구원이 없는가 등의 문제가 조직 신학자, 종교 철학자, 종교 현상학자, 선교학자,에큐메니칼 운동가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현대에 와서 종교는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며 절대 종교란 있을 수 없고 모든 종교는 상대적이라고 주장하는 종교 다윈주의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제 기독교와 다른 종교와의 관계는 기독교의 자기 이해를 위한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한편 다윈 주의는 기독교인들에게 큰 도전과 위협이 되었다.
카나다 연합교회 신학자 카워드는 최근의 종교 신학 이론으로 신중심 방법, 그리스도 중심적 방법 및 대화의 방법 세가지를 제시했다. 신중심 방법은 그리스도보다 하나님을 일차적인 촛점에 두는 방법이다. 따러서 하나의 공통적 실재를 인정하는 반면, 예수 중심적인 배타적 태도를 피함으로써 유대교,이슬람교 및 힌두교와 같은 신 중심적인 다른 종교와의 연결을 가능케 한다.
타 종교에 대한 기독교 입장은 기독교 절대주의와 종교적 다윈주의, 또는 배타주의와 다윈주의를 양극으로 하여 이 양자를 절충하려는 포괄주의로 대변된다. 절대주의가 다른 종교의 모든 주장을 거부하고 그것을 거짓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라몀, 포괄주의는 다른 종교의 주장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이면서 부분적으로 거부하는 것이다. 또한 다윈주의는 거부와 용납의 변증법적 결합을 통하여 다른 종교의 주장을 인정하고 그것과 공존하려는 것이다.
전통적인 카톨릭 교회와 복음주의적 개신교가 배타주의 입장에 있다면, 현대 카톨릭 교회는 포괄주의이며, 그리고 동방 정교회와 일부 자유주의적 혹은 급진적 개신 교회는 종교 다윈주의의 입장에 서 있다. 종교 다윈주의의 근거는
첫째, 모든 종교는 상대적이라는 신념이다. 기독교 절대주의를 거부하고 종교의 상대주의를 주장한 19세기 종교사학파의 트뢸취가 이를 대변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모든 종교는 상대적이며 제각기 진리의 요소를 가지고 있음으로 어는 종교가 다른 종교보다 더 훌륭하다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의 계시가 모든 사람, 모든 종교에게 주어졌다는 것이 그의 근본 신념이었다.
둘째, 모든 종교는 동일하다는 신념이다. 하나님이 모든 사람의 구원을 원하신다면 당연히 시간과 공간적으로 다른 문화와 상황속에서 이 일을 수행하실 것이기 때문에. 깊이에서 보면 모든 종교는 동일하며 길은 다르더라도 동일한 목표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성과 우연성의 배후에는 하나의 신, 즉 공동의 본질이 있다고 주장한다.
셋째, 모든 종교는 공동의 심리학적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이다. 이것은 모든 종교가 각 개인에게 공동으로 존재하는 심리학적 과정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견해이다. 이것은 종교를 심리학으로 환원시키려는 일부 심리학자들의 시도이다.
모든 종교를 상대적인 것으로 취급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 역사상 하나님의 유일외적인 성육신이요 전 인류의 유일한 구원자라고 믿는 기독교의 핵심적인 진리와 모순된다. 모든 종교가 공동의 본질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은 기독교의 본질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게시와 유일회성과 규범성 맟 궁극적 신앙을 포기하거나 부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비기독교적이며 비성서적인 요소에도 불구하고 종교의 다양성에 대한 상식적인 견해는 일반 대중은 물론 자유주의적 성향의 신학자들에게까지 직접,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종교 다윈주의는 비성서적인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인 동시에 오류이다. 그것은 인조주의적 관점에서 출발하여 이성적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한 끝에 그리스도와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는 비성서적 결론에 도달했다. 기독교 안에만 구원이 있다면 세계 인구의 70%-80%에 달하는 비기독교인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인도주의적 관심에서 종교 다윈주의가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