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의 정의

권순만 2009. 12. 11. 19:03

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에 대해 확고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 속에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객관적 연구라는 관점과 함께 직접 관찰할 수 없어도 신경 생물학적 자료로 추론할 수 있는 심리과정들이 주체가 될 수 있음을 함축하고 있다. 이처럼 심리학을 한마디로 확고하게 정의하기는 어려우므로 우선 심리학이 과학으로 지니는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심리학은 하나의 과학이다. 과학은 객체를 이루고 있는 지식의 조직체이며 정확하고 세밀한 관찰, 즉 측정 및 실험을 통해 일반원리를 추구한다. 과학의 일반적인 특징은 실험 및 관찰,체계적 접근,측정이며 심리학도 과학인 이상 이 세가지 특징을 학문의 특성으로 삼는다.

 

2. 심리학의 연구방법

 

1)신경생물학적 연구

인간을 연구하는 한 가지 방법은 행동을 신체내부, 특히 뇌와 신경계통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연관시켜보는 것이다. 신경 생물학적 연구방법은 행동과 정신 활동에 내재해 있는 신경 생물학적 과정을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인간의 뇌세포는 120억개에 달하며 매우 복잡하게 상호연합되어 있다. 인간이 사고하고 활동하는 데서 비롯되는 모든 심리학적 사건들은 이러한 뇌의 활동과 각 신체 부위와 연결되어 있는 신경계통이 활동으로 설명될 수 있다.

최근의 연구들은 뇌의 활동과 행동, 경험간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뇌의 어떤 특정한 부위에 약한 전기자극을 가함으로써 공포,분노와 같은 정서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었다. 뇌의 특정 부분을 전기자극을 가해 기쁨과 고통,과거의 일을 기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이와 같은 연구 방식이 우울증 등의 치료에 이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신경생물학적 이론으로서는 그러한 신경 생물학적 매카니즘을 규명한다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2)행동주의적 연구

미국 심리학자인  J.B.Watson은 쥐의 학습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심리학의 유일한 주제는 오직 행동뿐이어야 한다고 주장 했다. 이는 이전의 구조주의와 기능주의를 함께 반박하면서 의식이나 정신생활을 정의 할 수도 없고 측정할 수도 없으므로 심리학은 관찰이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정한다.

그는 심리학이 하나의 과학이 될 수 있으려면 그 연구자료의 정의가 명확하고 관찰과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고 보았다. 행동은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활동이며 다른 사람도 관찰 할 수 있다. 그러므로 Watson은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심리학이 과학적인 학문이 될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3)인지적 연구

인지심리학들은 인간을 능동적인 정보처리자로 간주한다. , 인간은 자극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지각하기보다는 들어온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그것을 새로운 형태로 변형시키기도 한다.

인간심리학은 현대적인 컴퓨터나 일반적인 '정보처리시스템'과 비슷하다 말할 수 있다. 정보는 선택되고 비교되며 기억속의 다른 정보와 합치고 변형되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처리되는 이러한 내적 정신과정의 특성과 내적 상황에 의해 반응이 결정된다. 현실에 관한 정신모델이 인지심리학의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 인지심리학의 연구분야는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인간이 자극이나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해석하며,저장하고 또 사용하는가를 다루는 인지심리학은 특히 학습,기억,사고 및 언어분야에서 많은 연구결과를 내 놓고 있으며 심리학의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4)정신분석학적 연구

정신분석은 심리학보다는 정신의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인간 이해에 대한 관점이며 정신병을 치료할 때 적용하는 방법이다.

정신분석학적 연구는 Sigmund Freud에 의해 확립되었다. 프로이드의 이론의 기본 가정은 우리 행동의 대부분이 무의식적인 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것이다. 무의식적인 과정이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 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고,숨겨진 동기,욕망,공포 등을 뜻한다. 또한 인간의 마음에는 원초아(id)가 있다고 보고 이를 자아(ego)와 초자아(supergo)가 통제하려 하나 완전하게 통제하지 못한다고 본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원인이 있으며 그 원인이 무의식적인 동기에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무의식적인 행동에는 항상 성적인 속성이 있다는 그의 주장은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5)현상학적.인본주의적 연구

현상학적 연구는 개인적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즉 어떤 사건에 대해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며 해석하느냐 하는 개인의 현상학을 문제 삼는다. 사건이나 현상을 이해하는데 어던 가설이나 이론적인 틀을 설정하지 않고 개인이 경험하는 그대로의 사건과 현상으로써 연구한다. 현상학적 연구는 행동보다는 내적 정신과정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인지적인 연구와 유사하다. 그러나 현상학적 연구에서는 이론을 세워 행동을 예측하기 보다 개인의 내적 생활과 경험에 대한 이해를 더 중요시한다.

 

3.심리학의 범위

 

1) 실험심리학

실험심리학이란 실험을 중심으로 하는 심리학 분야를 총칭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좁게는 지각,생리,학습의 분야를 포함하며 넓게는 사회,셩격등의 분야도 포함한다.

 

2)생리심리학

생리심리학은 인간행동의 생리적 기초를 다루는 분야로서 실험심리학과 생리학 모두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예컨대 성호르몬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언어를 담당하는 뇌부위는 어디인가, 그리고 뇌신경계통및 내분비선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한다.

 

3)발달.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성장과정과 출생으로부터 노년까지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을 연구한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언어가 어떻게 발달하고 변화하는가와 같은 문제와 더불어 특수한 능력의 발달이나 발달단계 등을 다룬다.

 

4)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은 개인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그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집단행동을 다루는 분야이며 특히 사회 장면에서의 인간 행동을 연구한다.시회심리학자들이 초점을 두는 연구주제로는 선전과 설득,동조,편견 및 공격적 행동의 결정요인,태도변화 등이 있으며 여론 조사나 태도 조사,시장 조사도 포함한다.

 

5)임상.상담심리학

임상심리학은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정서나 행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관심이 있다. 주로 다루는 문제는 정신병,청소년 비행,범죄,약물중독,지능장애,결혼 및 가족갈등 등으로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을 다루기도 한다. 상담심리학은 성격이나 대인관계의 문제,진로지도,학업문제와 같은 보다 경미한 문제들을 다룬다.

 

6)학습.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은 학습과 기억의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 부분이다.지각심리학은 인간의 환경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해석하고 수용,처리하는 과정을 다루는 분야로 감각과 사고의 문제도 포함한다.

 

7)학교.교육심리학

학교심리학은 학생들의 학습문제 및 사회생활 적응에 관여한다. 상담심리학이 그 배경을 이루고 있으며 지능검사나 학력검사,성적검사의 실시와 해석등 개별 학생의 학습과 정서문제를 지도해 주고 부모 및 교사와 협력해서 가정이나 학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려한다.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토대로 한 교수방법과 학습 동기의 활용문제를 다루고 있다.